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자연분만 vs 제왕절개, 내 아이를 위한 분만 선택

by dammmi 2024. 7. 10.
반응형

출산을 앞둔 엄마들이라면 당연히 제일 고민되는 것이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에 대한 분만 방법입니다. 자연분만을 할지 제왕절개를 할지 분만 직전까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출산 방법의 과정이 다르고 장단점의 차이가 있어서 더욱 선택을 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과연 어떤 방법이 나와 우리 아기에게 최선의 방법일까 고민하는 임산부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자연분만과 제왕절개란?

자연분만은 다 아시다시피 자연스럽게 있는, 자연 통로를 통해서 아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자궁 안에서 다 큰 아기를 자궁 수축을 통해 자궁에서 자궁문, 산도를 지나질 쪽으로 출산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자연 통로에 있는 뼈와 근육을 벌리고 그 통로에 아기가 자신의 머리를 맞춰서 나오다 보니 그걸 맞추는데 짧게는 2시간, 평균 6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아기가 나오는 마지막 길을 터주기 위해서는 회음부 절개를 해야 합니다. 

 

제왕절개는 자연적인 방법을 이용하지 않고 배를 절개해서 아기를 낳는 방법입니다. 자연분만이 안되는 특이한 상황들, 제일 많은 것은 아기가 너무 커서 엄마의 골반을 통과하기 어렵거나 또는 아기가 역아인 경우 이런 상황일 때 출산을 시키기 위해서 자궁벽을 절개해서 복벽을 통해 아기를 출산시키는 과정을 제왕절개라고 합니다. 로마의 시저왕이 이렇게 태어났다고 해서 영어로 Cesarean section, 시저왕이 태어난 방법이라고 합니다. 자궁의 아래쪽 피부가 가장 얇기 때문에 치골에서 2cm 위를 절개한다고 합니다. 

 

2.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의 차이점

√ 통증

단순 통증의 정도만 비교하면 자연분만보단 제왕절개의 통증이 더 크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연분만도 아픕니다. 회음부 절개에 대한 통증이 꽤 있고 상처가 낫는데도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회음부는 혈액순환이 잘 되기 때문에 큰 문제없이 잘 회복됩니다. 제왕절개는 분만 시 고통은 자연분만보다 적지만, 분만 후 통증이 큽니다. 하지만 요즘 페인버스터라는 것을 통해 통증 절감을 할 수 있어서 예전보다는 통증의 정도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배를 수술하면 가장 상처가 아픈 것은 수술 당일, 다음날, 다음다음날까지입니다. 페인버스터는 수술 다음다음날까지 피부 밑에 피하 신경이 지나는, 배를 아프게 하는 부위에 마취액을 넣어서 그 통증을 못 느끼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입니다. 이런 제품이 있기 때문에 제일 통증이 심한 시기를 지나는데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회복기간

제왕절개보단 자연분만이 회복이 빠른 것은 사실입니다. 제왕절개의 경우 분만 후 5~7일, 자연분만의 경우 2~3일 정도 입원 후에 퇴원을 하게 됩니다. 제왕절개는 많이 받는 수술이긴 하지만 개복을 해야 하고, 회복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사실 자연분만, 제왕절개 모두 잘 회복되는 사람들은 수술 후 3~4일 후면 거동하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분만 후 회복 속도와 통증을 느끼는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니 주치의와 상담을 통해 본인의 몸 상태ㅐ에 가장 적합한 출산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연분만 vs 제왕절개의 선택

의학적으로 보면 자연분만에 대한 측면을 많이 강조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자연분만이 더 좋다, 제왕절개가 더 나쁘다 이야기하기에는 상황에 따라서 산모와 아기한테 최선을 선택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좋다 나쁘다를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막달이 되었을 때, 그때 상황에 따라서 산모의 건강 상태, 아기의 위치 등 여러 이유에 따라서 분만 방법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니 '어떤 방법이 더 좋아요'는 없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엄마와 아기가 건강한 것이니 그 당시에 엄마와 아기의 상황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어떤 산모에게 어떤 출산 방법이 좋을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고 설령 후유증이 생기더라도 그 모든 감수는 산모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선택은 산모 본인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출산 방법을 선택했던 누가 우위에 있고, 누가 힘들게 낳은 것도 아니고 똑같이 힘든 임신과정을 겪은 사람들이니까 존중해주고 배려해줘야 합니다. 그러므로 주변의 말에 부담 없이 산모 본인 스스로 분만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믿고 배려해 주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