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아기 신체 발달을 위한 놀이법

by dammmi 2024. 8. 17.
반응형

누워있던 아이가 스스로 앉고 걷다가 어느새 뛰어다니는 것을 보면 감회가 새로울 것입니다. 이렇게 신비하고 놀라운 발달 과정 속에서 아이는 자신의 신체를 사용해 보는 경험을 하고, 나의 몸을 스스로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배워나갑니다. 이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야 신체 발달이 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인지와 언어 발달만큼이나 중요한 아기 신체 발달은 어떻게 이뤄지며 어떻게 도와주는 것이 좋은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신체 발달의 시기

√ 신체 발달이란?

신체 발달은 크게 팔, 다리, 몸을 사용하는 대근육 발달과 손과 손가락 등 작은 근육을 사용하는 소근육 발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아이들이 걷고 뛰는 것 그리고 균형 감각을 이용해 중심을 잡아보는 것 등이 대근육이 쓰이는 신체 활동입니다. 부모님, 친구들과 몸으로 하는 놀이를 즐기고 킥보드를 타는 것도 대근육이 적절하게 발달해야 가능한 것입니다. 소근육 발달과 관련한 행위는 식사 도구를 사용하는 것, 양말을 신고, 연필을 쥐고 글자를 쓰는 것, 가위질을 하는 것과 같이 섬세한 작업들이 있습니다.

 

√ 신체 발달 속도

발달의 속도는 아이 개인마다 커다란 차이를 보입니다. 타고난 기질도 영향을 미치고, 양육환경에서 주 양육자의 기질이나 양육 태도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신체 발달의 정도는 월령에 따른 영유아 검진에서 우리 아이가 정상 범주 내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검진 전 아이의 발달 상태를 잘 관찰하고 메모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마다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달 속도가 다를 수 있으니 각자의 속도를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발달이 빠른 아이도 있고 느린 아이도 있습니다. 아이에게 도전과 기회가 될 수 있는 긍정적인 발달 자극과 양육자의 안정적인 태도가 적절한 발달을 이끌 수 있습니다.

 

2. 신체 발달의 방법

연습을 먼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손으로만 밥을 먹는 아이는 놀이 시간에 손을 충분히 사용하고 도구를 활용한 놀이를 많이 시켜서 소근육 발달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식사 시간에 수저와 포크 사용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보다 먼저 놀이 시간에 소근육 발달 놀이를 하고, 손에 힘이 생겼을 때 식사 도구 사용을 시도하면 좋습니다.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근육을 사용하는 연습과 발달 자극을 경험하는 과정을 즐기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연습을 통해 목표를 해냈을 때 성취감과 긍정적인 자아 인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습득할 수 있게 지지해 주는 엄마, 아빠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3. 놀이 과정

놀이를 통해 즐기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한 가지를 도전하더라도 그 과정을 놀이를 통해 즐기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터미타임을 한다면 눈앞에 알록달록한 그림책이나 노래가 나오는 장난감을 두어서 아이가 고개를 들고 조금이라도 더 보고 싶도록 흥미를 끌어줍니다. 거리를 두고 장난감을 놓아서 아이가 손을 뻗어서 잡고 싶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단계를 나눠서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킥보드 타기에 도전한다면, 1단계는 킥보드와 친해지고, 2단계는 엄마, 아빠가 킥보드 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3단계는 킥보드 손잡이를 잡고 서서 중심을 잡게 하고 태워줍니다. 4단계는 몸동작을 세부적으로 알려주고 마지막 5단계에서 스스로 도전하도록 해줍니다. 킥보드뿐 아니라 수저 사용, 계단 오르기, 단추 잠그기 등 아이가 일상에서 배워가는 모든 것을 단계를 나눠서 진행해 줍니다. 1단계를 수월하게 성공하면 다음 단계를 도전할 수 있게 난이도를 조절하여 조금씩 단계를 높여봅니다. 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아이의 취향을 고려해서 놀이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해냈을 때의 성취감이 또 도전할 용기를 줄 것입니다.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양육자의 태도는 아이의 발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걱정되는 마음을 잠시 내려놓고 '오늘은 뭐 하고 놀까?'하고 한 번 더 고민하고 도전하는 즐거운 놀이 시간을 가져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