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산후 우울증, 내 아이에게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건 아닐까?

by dammmi 2024. 7. 12.
반응형

산모의 85%가 산후우울증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산후에 느끼는 우울감은 대부분 출산 직후에 시작돼서 3~5일째 가장 심하고 2주 이내에 호전이 됩니다. 그런데 이 우울감이 오래가거나 더 심한 우울감을 겪는 경우에는 산후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아기도 중요하지만 양육자의 마음 건강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건강한 육아 생활을 위해 산모들이 겪고 있는 산후 우울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산후우울증의 이유

산후우울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임신 기간 동안의 호르몬 변화, 환경 변화에 따라 우울증이 생길 수 있고 익숙하지 않은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등이 계속되면서 산후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산후우울증의 증상

산후우울증은 출산 후 4~주 사이인 산욕기 동아 ㄴ우울한 기분을 비롯하여 불안한 기분, 식욕 저하, 수면 저하, 과도한  체중 변화, 의욕 및 집중력 저하 등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자신이 가치 없다는 생각과 이유 없는 죄책감에 시달리기도 하는데 심하면 일상생활을 이어가는 것도 버거울 수 있습니다.

 

3. 산후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

√ 스스로를 냉정하게 관찰합니다.

하루 중 우울한 시간이 몇 시간 정도이고 언제부터 우울했는지 생각해 봅니다. 거의 하루 종일 우울하고 그런 날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상태를 말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 가까운 사람에게 우울감을 느끼고 있다고 솔직하게 털어놓습니다.

자신의 기분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은 우울증 극복의 첫 단계입니다. 그만큼 내가 느끼는 우울감을 다른 사람에게 솔직히 털어놓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를 이해할 만한 사람에게 스스로가 느끼는 우울감에 대해 솔직히 털어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누군가에게 내 감정을 말하는 것 자체로 우울감이 조금은 사라질 수 있습니다.

 

√ 초콜릿이나 사탕 등 달달한 간식을 조금 먹어봅니다.

단맛이 나는 음식을 먹으면 엔도르핀이 생성되어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기분이 가라앉을 때마다 달달한 간식을 조금씩 챙겨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모든 사람에게 착한 사람이 되는 것을 내려놓아 봅니다.

만약 가족이나 시부모님이 우울해하는 내 모습을 못마땅해한다면 우울감은 더 깊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남편에게 솔직히 털어놓고 기분이 나아질 때까지 마주치지 않고 연락도 최소한으로 할 수 있도록 부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기를 잠시 다른 곳에 맡겨도 좋습니다.

우울감이 있는 상태에서 하루종일 갓난아기를 돌보면 우울한 마음을 추스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나와 아기를 위해서라도 잠시 아기와 떨어져서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 하루쯤은 집을 벗어나 기분 전환을 합니다.

혼자 외출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한결 나아집니다. 친구를 만나거나 영화를 보거나 잊고 있던 취미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시 육아와 일상에서 벗어나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우울한 감정을 추스르고 기분 전환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아기는 금방 큰다고 생각하며 마음의 여유를 가져봅니다.

생후 3개월이 지나 목을 가누기 시작하고 밤에 자주 깨지 않게 되면 육아의 난이도가 조금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 힘든 시기도 금방 지나간다고 생각하면서 스스로를 다독여 봅니다.

 

√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봅니다.

앞선 노력들이 소용없다면 병원에 가는 것을 부끄럽다 생각하지 말고 심리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우울증 전문 병원을 찾으면 더 좋습니다. 

 

√ 치료를 받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아기는 잠시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우울증 치료는 엄마 자신뿐 아니라 아기와 가족을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비용이 걱정된다면 정신과 치료도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여 산후우울증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산후우울증을 겪을 때 나만 이상한 걸까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우울증은 산모의 10~20%가 경험하고 있습니다. 우울한 감정을 감추거나 숨기기보다는 솔직하게 주분 사람들에게 털어놓고 함께 해결법을 찾는다면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